왜, 소마 사고력인가?

| 스토리텔링ㆍ프로젝트ㆍ자기주도학습 능력계발

수학교육의 미래

앞으로의 학교 수학의 개편 모토는 쉽고 재밌는 수학입니다. 우리나라 학생은 수학 성취도는 높지만 ‘재미없고 실생활에 도움안 되는 과목’이라는 인식이 강하다는 판단 때문입니다. 교육부에서는 수학에 대한 근본적인 인식 전환을 위해서 딱딱한 수학 교과서를 스토리 텔링형 구조로 개편할 계획이고, 공식 및 문제 풀이 위주로 구성된 수학교과서를 의미와 사례 중심으로 서술하는 방법으로 바꾸려 하고 있습니다.

실제 외국에서의 예를 들면 여러가지 각도를 가르치기 위해서 우리나라는 추상화된 도형을 제시하지만 외국 아이들은 실제 다이빙 선수들의 입수각을 재면서 각도를 배웁니다. 어렸을 적부터 주위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자료로 해서 수학을 재미있고 친근하게 접근하기 때문에 공부량이 1/10밖에 되지 않아도 위대한 수학자가 나올 수 있는 환경입니다.

다양한 현실생활 주제와 소재

소마에서는 항상 수업을 시작할 때, 그날 배울 수학적 개념과 관련된 실생활의 소재를 통해서 아이들이 다양하고 재미있게 생각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그래서 수학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는데 도움을 주고 있으며, 단순하게 수학의 개념을 익혀가는 수업이 아니라 개념이 형성되게 된 역사적 배경이나 그와 관련해서 실생활에 수학이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 볼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사고력과 실생활로의 수학적 연계와 활용을 강조하는 미래의 교육 트렌드에 자연스럽게 준비가 됩니다. 프로젝트 과제는 스스로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깊이 있게 탐구하는 자기주도형 학습의 한 형태입니다. 차후 입시에서 자기소개서와 함께 가장 중요한 자기기록물입니다. 소마사고력에는 400여개의 수학적 주제와 소재들이 담겨있어, 프로젝트 주제를 선정하고 심화탐구하는 능력을 키우는 최고의 수단이 될 것입니다.

다양한 현실생활 주제와 소재 예시

프리즘 E1-1 3호

프리즘 D4-1 3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