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소마 사고력인가?

| 소마의 수업방식과 그 효율성

프로그램의 전문성

교구를 위한 커리큘럼이 아닌 커리큘럼을 위한 교구

2002년 대치소마 이후로 끊임없는 교재와 교구개발은 소마만의 자랑이자 자부심입니다.
아이들이 더욱 쉽게 원리에 접근하고 스스로 이해하며 그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깊이 있는 문제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교재연구소와 선생님들이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유아, 초등과정 아이들의 사고발전 단계에 맞추어,
수학적 내용과 접근방식을 그리고 수업방식을 단계적으로 변화
시킵니다.

수업방식의 차별성

교구, 게임, 토론 등의 다양한 활동식 수업

초등학생들에게 수학 공부는 재미있어야 합니다. 소마의 사고력수학은 교구와 활동을 통해 재미있게 수학적 사고와 논리의 발표를 통한 토론을 거쳐 스스로 문제해결능력을 키워감으로써, 아이들이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게 되는 새로운
수학 공부 방법
입니다. 수학이 재미있어지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게 되고 그때서야 자연스러운 토론식 수업이 가능해
집니다. 자기 스스로의 생각이 없이 단순 강의식 수업만을 통한 앵무새처럼 반복만 하는 초등학생들의 토론식 수업은 기대한 만큼의 효과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교구를 사용한 전문적인 소마 사고력 수업을 통해 길러진 사고력은 고학년이되면 수학뿐만 아니라 전 과목에서 자기의 생각을 정리하고 표현할 수 있는 정도의 수준이 되어 논리적인 토론식
수업이 가능합니다.

자기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자신감이 토론식 수업의 기본이고,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선생님과, 같은 눈높이를 가진 아이들이 모여 진행하는 효과적인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소마에서는 레벨별 수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레벨

생각의 양과 깊이가 비슷한 아이들, 원활한 토론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수업준비와 적극적인 참여 유도

소마의 수업은 교재의 진도에 따른 수준별 수업으로 진행됩니다. 진도, 수업자료, 선생님들의 수업준비는 철저히 레벨에 맞춘 눈높이 수업을 지향합니다.

생각의 양과 깊이가 비슷한 아이들이 모여 원활한 수업진행이 가능하도록 하고, 선생님들 또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수업을 진행하고 모든 아이들의 적극적인 수업참여 유도가 레벨별 수업의 가장 큰 목적입니다.

이러한 레벨별 수업은 소극적이고 자신감이 부족할 수 있는 아이들이 모두 수업에 재미를 느끼고 이러한 수학적인 재미가 자신감으로 이어져 고학년이 되어서도 문제를 스스로 이해하고 해결하려는 자기주도적인 아이로 성장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 입니다. 상위레벨이 아니더라도, 상위레벨로 발전할 수 있도록 목표의식을 가지고 교사들이 책임감 있게 수업을 운영합니다.

집중력

원리의 이해+문제해결을 통한 수업시간 동안의 집중력 극대화

중학생이나 고등학생이 되면 아이들이 수학에 투자하는 시간은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이 시기의 수학성적은 누가 얼마나 오랜시간 공부하는가 보다는 주어진 시간동안의 학습양에서 차이가 발생합니다.
학습효율 즉, 집중력에서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집중력이 효과적으로 훈련되고 만들어진다면 이 아이의 한 시간은 다른 아이들보다 2~3배는 효과적입니다.
수학을 좋아하지않는 아이가 집중력 있게 시간을 활용할 수 있을까요? 수학적인 사고력 없이 단순 유형암기식 문제만을 풀어온 아이가 두세번의 사고과정을 거쳐야 해결되는 문제를 앞에 두고 해결될 때까지 긴 호흡의 집중력을 유지 할 수 있을까요? 소마에서는 2시간의 한정된 시간동안 아이 스스로 원리에 접근할 수 있는 충분한 동기와 시간이 주어지도록 수업하려고
노력합니다. 단순히 강의로 듣고 끝나는 이해와 자기 스스로 고민하고 친구들과 선생님과 토론을 거친 이해는 질적으로
같을 수가 없습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적 사고력이 준비되지 않은 아이들은 수학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고 그 이후에는 투자한 시간만큼의
효과를 거두기가 어려워집니다.

소마의 재미있는 활동수업을 통한 원리의 철저한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깊이있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동안 짧은 두시간이지만수업을 통한 수학의 접근태도에서의 집중력이 몰라보게 향샹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