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 수학 이야기 (고학년)

수학은 우리가 사는 모든 곳에 있어요. 우리가 보고, 느끼고, 알고, 행하는 모든 것에 말이에요! 인간이 달 위에서 걷고, 화성에 로봇을 보내고, 이런 기술을 다시 지구에서 활용하기까지는 기하학에서 삼각법, 미적분학에서 확률까지 수학의 모든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뒷받침돼요. 수학은 그것을 이해하고자 하는 의지가 없는 사람들에게는 단순히 지루하고 어려운 학문일 뿐이지요. 하지만 그렇지 않은 이들에게 수학은 숫자, 방정식, 이론과 공식들로 이루어진 마법과 환상의 세계랍니다. 일상적인 세상에 새롭고 활기찬 숨을 불어넣고, 따분한 상황을 무한하고 상상 이상으로 재미있게 만들어 주지요. ‘수학’과 ‘재미’가 공존하는 《멋진 수학 이야기》를 통해 수학의 재미를 느껴 보세요!

그림1

 

수학 세계로 들어가는 입문서!

수학은 아주 특이합니다. 왜냐하면 계산을 어떤 방식으로 하느냐에 따라 서로 다른 답을 얻게 되기 때문입니다. 어떤 일을 하는 데 정석이 있듯이 수학에서도 지켜야 하는 공식이 있답니다. 《멋진 수학 이야기》에서는 이항식의 곱셈 방법, 분수의 개념과 분수의 사칙연산, 원의 넓이와 둘레 구하기, 사각형의 넓이와 부피 구하기, 연산의 우선순위, 최소 공배수 구하기, 부등식의 개념, 연립 방정식의 미지수 구하기, 유효 숫자 등을 자세한 풀이와 함께 소개하고 있습니다. 교과서에서 배우는 기본적인 수학 공식의 원리부터 교과서에서 알려 주지 않는 수학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50가지 멋진 방법까지 담은 《멋진 수학 이야기》가 있다면 더 이상 숫자에 겁먹지 않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재미있는 생활 속 수학 이야기!

읽기, 쓰기, 연산은 모든 교육 시스템의 기본입니다. 그래서 수학은 누구에게나 필수적이고 중요한 학문이지요. 하지만 때때로 지루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수학은 우리의 생활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학문입니다. 예를 들면 집 앞 나무의 높이를 커다란 자로 직접 재지 않고도 알 수 있게 해 주지요. 또 천둥 번개가 치는 비 오는 날, 번개 소리를 듣고 내가 있는 곳과 비구름이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도 알아낼 수 있게 해 줍니다. 그리고 달력을 보지 않고도 미래나 과거의 요일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책에서 알려 주는 마법과 같은 숫자 트릭을 외워서 친구에게 쓰면 모두를 깜짝 놀라게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멋진 수학 이야기》 속 여러 가지 재미있는 수학 이야기를 접하다 보면 수학이 우리의 생활과 동떨어진 재미없는 학문이라는 편견이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알라딘 제공]